와글바글 맘앤대디생각 놀이터
최근 본 콘텐츠
서울 종로구에는 영유아와 부모, 어린이집과 보육교직원의 든든한 지원군이 있습니다. 2009년 개소해 명륜점과 창신점, 옥인점 분소를 운영하며 전문 상담과 보육 정보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내 대표 육아&보육 서비스 전문 기관. ‘행복한 변화, 안정된 보육’이라는 비전과 함께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서는 종로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 류외희 센터장
‘인사가 만사다’라는 말처럼 센터 모든 직원이 투철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 내 가정과 어린이집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되기 위해 늘 애쓰고 있습니다. 이에 2017년 보건복지부 우수운영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2022년에는 한국보육진흥원이 주최한 공모전에서 입상한 바 있습니다. 지역 내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과 책임이 얼마나 큰지 알고 있습니다. 예전 대구에서 센터를 운영할 때 경력단절 교사를 모집해 대체교사로 지원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어떻게 하면 현장에서 애쓰는 어린이집과 보육교직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나아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과 가정을 위해 어떤 것을 지원해줄 수 있을까 늘 고민합니다. 앞으로도 종로구 육아 및 보육 서비스를 위해 직접 발로 뛰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아 미술 심리 프로그램
종로구에서만 진행하는 특별한 사업, 바로 ‘유아 미술 심리 프로그램’입니다. 발달 지연 우려가 있는 관내 만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리기 검사를 해 1그룹당 5명씩 선발합니다. 프로그램은 총 9회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 미술치료사가 다양한 미술 재료와 기법을 활용해 유아의 균형있는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가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또래와 어울리기, 정서적 안정감 기르기 등을 배우며 사회성 발달을 이뤄갑니다.
보육교사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종로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특별 프로그램 두 번째, ‘보육교사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입니다. 이 사업은 종로구청에서 예산을 편성해 관내 보육교직원들이 시대의 변화에 따른 탁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터치스크린 TV 등 디지털 기기와 기술을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연구하며, 교직원들이 서로의 방법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종로구는 디지털 창의놀이터의 미술 문화 콘텐츠로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관내 모든 어린이집에 터치스크린 TV를 설치하였으며,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시범 사업을 운영합니다.
장애아가족 힐링프로그램
종로구육아종합지원센터는 장애영유아 가족이 함께 하는 ‘가족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장애아 양육에 같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는 가족들이 모여 돌봄에 대한 부담을 잠시나마 잊고 즐거움과 유대감, 친밀감을 증진할 수 있도록 마련한 시간입니다. 대부도, 남이섬, 블루베리 체험장 등 근교로 여행을 떠나며 장애영유아와 부모, 형제자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의 안정과 건강한 회복을 지원합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