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바글 맘앤대디생각 놀이터
최근 본 콘텐츠
한 해의 마지막 달, 12월이다. 아쉬움보다 설렘이 큰 이유는 바로 크리스마스 때문이 아닐까.
12월이 유난히 기분 좋은 건 비단 어른만이 아닌 것 같다. 요즘 아이들은 손꼽아 25일을 기다리며 산타와 크리스마스를 기대한다. 특히 산타할아버지에 대한 호기심으로 종종 엉뚱한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부모와 교사 모두에게 지혜로운 12월이 되길 바라며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아이들의 궁금증에 대해 몇 가지 답안을 준비했다.
산타클로스의 유래
산타클로스는 서기 270년, 지금의 튀르키예에서 태어난 ‘세인트 니콜라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세인트 니콜라스는 가난한 사람을 늘 도우며 살았는데, 이후에 그의 선행이 남을 불쌍히 여기고 도와주는 사람의 본보기가 되었다. 19세기가 되어 크리스마스가 전 세계에 퍼지면서 남에게 선물을 나누는 수호성인이자 전설의 인물로 자리 잡은 것이 오늘날의 산타클로스이다.
아이들의 엉뚱한 질문, 이렇게 답해보자!
아래 답변은 사실을 기반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순수한 호기심과 동심을 지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된 내용이니,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면 된다.
Q 왜 산타할아버지만 있어요? 할머니는 없어요?
A 산타클로스를 떠올리면 배가 불룩 나오고 가슴까지 오는 하얀 수염에 인자한 미소를 띄고 있는 할아버지가 그려지지? 산타할아버지의 유래가 된 ‘세인트 니콜라스’ 할아버지는 주교이기 때문에 결혼을 하지 않았어. 그래서 할머니는 없지만, 외국에는 산타할머니가 있기도 하단다. 핀란드에는 산타 마을이 있는데, 그곳에서는 산타할아버지와 산타할머니들이 우리가 보낸 편지에 답장을 해주기도 하지. 산타할머니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고 그림으로 그려보면 어떨까?
Q 아파트라 굴뚝이 없어서 산타할아버지가 못 들어오면 어떡해요?
A 그림책에서는 산타할아버지가 늘 굴뚝을 타고 들어와서 선물을 놓고 갔지? 하지만 굴뚝이 없는 아파트에 살아서 선물을 받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않아도 돼. ○○이가 잠들면 산타할아버지가 주차장에 루돌프를 세워두고 올라와서 현관 앞에 선물을 두고 가실 거야. 아니면 베란다로 들어오실 수도 있으니 살짝 열어놓아도 되고!
Q 산타할아버지가 어떻게 세계에 있는 모든 친구에게 선물을 줄 수 있어요?
A 산타할아버지는 엄청 커다란 주머니에 선물을 싣고 있어. 그리고 하늘을 나는 루돌프는 달리기를 무척 잘해서 전 세계를 다닐 수 있단다. 하늘을 나는 산타할아버지와 루돌프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건 그만큼 빨라서가 아닐까? 아니면 산타할아버지에게 시간을 잠시 멈추는 능력이 있는 건 아닐까? ○○이는 어떻게 생각해?
산타의 진실을 알아버린 아이!?
일반적으로 산타클로스의 진실을 알게 되는 평균 나이는 만 6세라고 한다. 초등학생이 되어서야 ‘산타는 없다’라는 걸 알고 충격을 받는 아이들도 더러 있다. 그리고 이쯤 되면 아이들 사이에서 ‘산타랑 유치원 선생님 신발이 똑같았다’라거나 ‘산타할아버지랑 우리 아빠 글씨가 비슷하다’라는 등의 대화가 오고 가기도 한다. 아이가 산타를 믿고 있을 때는 하얀 거짓말로 그 순수함을 지켜주며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도 좋지만, 진실을 알게 되었다면 정확히 설명해주는 편이 낫다. “네가 꿈과 희망을 갖길 바라는 마음으로 산타할아버지처럼 분장을 한 건 맞아. 하지만 앞으로도 너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는 건 변함없을 거야!”라며 크리스마스, 산타클로스의 유래와 의미를 설명해주자.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
자료제공 | 키드키즈 교육연구소